▣ 바자면제프로그램 (Visa Waiver Program : VWP)이란 ?
미국 정부가 지정한 국가의 국민에게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.
▶ 시행일자 : 2008년 11월 17일
※ VWP 적용을 받을 수 없는 경우
관광 및 상용목적에 의한 무비자 방문이기 때문에 여타 목적을 위한 방문 (유학, 취업, 공연, 투자, 취재 등) 또는 90일 이상 체류하실 계획이시라면 비자를 발급 받으셔야 됩니다.
▣ VWP 이용절차
1) 전자여권발급
전자여권은 개인정보가 전자칩 형태로 내장돼 있을 뿐 겉모양은 현재 여권과 유사하다. 다만 그동안은 여행사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신청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여권 신청기관을 찾아 발급 받아야 한다.
2) 전자 여행 허가제(ESTA) 사이트 접속
전자여권을 소지했다면 최소 출국 72시간 전에 ESTA사이트에서 신상정보를 입력한 후 입국 심사를 받아야 한다. ESTA 사이트를 통해 한번 입국 허가를 받으면 이후 2년 동안은 입국 허가 없이 미국을 방문할 수 있다.
☞ ESTA 사이트 주소 : http://www.cbp.gov/xp/cgov/travel/id_visa/esta/
3) ESTA 사이트에서 신상정보, 여행계획 입력 후 허가 신청
4) 신청번호 확인
5) 출국
※ 유의사항
ESTA상으로 비자가 필요하다는 답변을 받았거나, 전자여권을 소지하지 않았거나, 미국에서 취업을 하거나 유학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여행 전에 각 용도에 맞는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. 또한, 비자 발급을 거절당했거나 미국에서 추방당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도, 여행 전에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.
지금은 관광비자로 입국한 뒤 유학 등으로 방미 목적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VWP로 미국을 방문한 때에는 현지에서 체류 자격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.
▣ 기존 여권 소지자의 미국 방문은 ?
기존 여권에 이미 미국 비자가 있다면 VWP와 관계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. 전자여권으로 교체할 필요도 없고 ESTA 사이트에서 입국 허가를 받을 필요도 없다.
|